퍼스트바이오와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반 바이오 빅데이터와 신약 개발 솔루션을 고도화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고, SK바이오팜은 AI 플랫폼을 통해 신경계 질환 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 혁신이 강조된 바이오 미래유망기술을 알아보고 기술 발전과 동반된 문제점과 도전과제를 알아보자.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1976년에 설립된 국내 유일의 전기 분야 전문 연구기관으로, 전력망,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등 다양한 전기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2년 ‘가족친화기관 인증’을 받았고, 인적 자원 관리와 개발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아 ‘Best-HRD 최우수기관’에 선정되었습니다. 또 연구 몰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개인평가 제도를 개편하고, 직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동 육아휴직제 도입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포용적이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모든 구성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한국전기연구원에 대해 알아봅니다.
여성과학기술인 주요 정책이슈
국가연구개발사업 여성 연구책임자 연령대별 현황 및 시사점
기술패권 본격화로 과학기술인재가 핵심인 시대. 과학기술 경쟁력 제고와 저출생, 고령화에 의한 인력 부족 위기 극복을 위해 여성과학기술인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간 정부는 과학기술에 대한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고 R&D 참여기회 확대를 추진해왔습니다. 앞으로 여성과학기술인이 고도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발현해 과학기술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성 연구책임자의 연령대별 R&D 현황을 분석해보고, 세심한 정책지원을 위한 시사점을 알아봅시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친환경 LNG 선박을 설계한 김희정 시니어 엔지니어. 대한민국 조선사업이 세계 1위 리더십을 지킬 수 있는 데에는 선박에 대한 그녀의 열정과 공로가 있기에 가능했다. 그는 자신의 강점을 '유연함'과 '소통'을 꼽았다. 자기만의 방식과 지식을 고집하지 않고 기꺼이 시대의 흐름을 받아들이며 팀원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할 때 좋은 배가 완성된다고 한다. 세계 정상의 선박 엔지니어가 되기까지 북극에서 2미터 두께의 얼음을 뚫으며 전진하는 쇄빙선처럼 우직하고 견고한 길을 걸어온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영상으로 보는 멘토링
안되는 것을 될 수 있도록, 차이를 만드는 리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약 30년 동안 근무하며, 긍정적 에너지로 2% 더 고민하며 자율주행차와 로봇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최정단 본부장님께서 들려주는 성장 노하우를 들어보자.